ISO 15926 Tutorial

플랜트 기자재 라이브러리 국제표준 ISO 15926 한국CAD/CAM학회 동계학술대회 튜토리얼

주관: KSTEP센터(www.kstep.or.kr)

후원: 한국과학기술원, 국토부 “플랜트 건설 동시병행 협업 기술 및 플랫폼 개발” 연구단

일시: 2016년 1월 27일 수요일 14:30-18:20

장소: 보광휘닉스파크 컨벤션센터(강원도 평창)

한국CAD/CAM학회 2016. 1. 27(수) - 29(금) 행사의 일부로 개최,

http://cadcam.or.kr/Conference/ConferenceView.asp?AC=0&CODE=CC20150901

 등록안내:

튜토리얼 등록비: 15만원

비회원으로 등록하시면, 튜토리얼만 등록이 (only tutorial) 가능합니다.

* 참고로, 학회행사 등록비는 15만원 별도입니다(정회원 사전등록 기준)

 프로그램 소개

 1. 플랜트 기자재 표준화 개요

발표자: 한국과학기술원 한순흥 교수

수퍼 조립산업, 즉, 조립제품들을 모아 대규모 조립을 하는 플랜트 산업은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프로젝트이다. EPC사, 시공사, 기자재 공급사, 운영 및 소유사들 간에 플랜트 기자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적시에 공유하는 것은 조직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위해 중요하다. 플랜트 산업에서 대표적인 표준 데이터 모델로는 ISO 15926 RDL, OGC가 있으며, 일반적인 부품 카탈로그 표준으로 ISO 13584 PLIB, IEC CDD 등이 있다. 본 발표에서는 플랜트 기자재 분류체계 표준화의 필요성과, 관련 상업용 솔루션들, 국제표준 사례를 소개한다.


 2. 가스(액화)플랜트 표준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한 기능 구조화

발표자: 고등기술연구원 박찬국 박사

오일 및 천연가스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표준할동의 대표적인 사례는 세계 오일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고 가스의 약 1/3을 생산하는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는 OGP(International Association of Oil & Gas Producers) 표준활동이다.  오일 및 가스 부분에 대한 ISO 규격은 주로ISO 기술위원회 ISO/TC 67 - Materials, equipment and offshore structures for petroleum, petrochemical and natural gas industries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OGP 표준 및 플랜트정보 체계 규격인 15926 표준 응용방안 및 가스플랜트 표준 라이브러리 구축을 위해서 가스플랜트의 기능을 구조화하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한다.


 3. ISO 15926 series standard and its business value

발표자: Hiroshi Okada (JGC Corp.)

This tutorial is designed to cultivate real value of adapting and implementing ISO 15926 in capital projects. This may include the following points:


4. 정보모델 기반 플랜트 정보관리 사례

발표자: ㈜부품디비 안경익 기술연구소장

미국 전력연구(EPRI)는 플랜트 수명주기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ISO 15926을 활용한 PIM(Plant Information Model)을 개발하고 3D CAD와 연계한 실무 활용 연구를 진행 중이다. 본 발표는 PIM과 같은 플랜트 정보 모델 및 3D CAD를 기반으로 어떻게 플랜트 수명주기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설명한다.


5. ISO 15926 지원 도구 iRINGTools 활용 방법 및 사례

발표자: 경북대학교 문두환 부교수

미국과 유럽의 플랜트ICT 연구개발 컨소시엄인 FIATECH과 POSC Caesar은 IDS-ADI 프로젝트를 통해서 ISO 15926 표준의 구현 도구인 iRINGTools를 개발하였다. iRINGTools은 ISO 15926 표준의 모든 파트를 지원하는 도구로써 시멘틱 웹, 웹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닷넷, 그리고 Java 등의 최신 IT 기술을 활용하여 구현되었다. 본 발표에서는 iRINGTools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에 함께 이 도구를 활용하여 플랜트 설계/제작/시공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한다.

 

6. 핸드오버 표준화 CFIHOS와 그 응용

발표자: 국가기술표준원 이승훈 박사/한국과학기술원 권순조 박사과정

플랜트 생애주기 동안에 발생하는 데이터 상호운용성 비용의 대부분이 플랜트 운전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 발생한다. 그 이유는 플랜트의 시공 후 플랜트 설계 정보, 기자재 제작 정보, 및 플랜트 시공 정보가 플랜트 소유주/운전주가 필요한 형태로 제공이 되어야 하지만 현재는 이 핸드오버 과정이 대부분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 발표에서는 ISO 15926 표준을 활용하여 플랜트 핸드오버를 위한 참조 데이터 및 핸드오버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있는 CFIHOS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한다.

 

7. ISO 15926기반 Information Handover 사례

발표자: 대우조선해양 김도형 과장

플랜트 생애주기 동안에 발생하는 데이터 상호운용성 비용의 대부분이 플랜트 운전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 발생한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플랜트 소유주/운전주는 플랜트 EPC사에게 플랜트 발주를 낼 때 이관 받을 플랜트 데이터의 종류 및 정보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플랜트 EPC사는 플랜트 소유주/운전주가 요구하는 설계 및 시공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본 발표에서는 ISO 15926표준을 활용하여 해양 플랜트 정보의 핸드오버를 수행한 사례에 대해서 소개한다.

튜토리얼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