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D

한국산업데이터표준협회(KSTEP)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KATS)이 지정하여 운영하는 표준개발협력기관(COSD) 중에 하나의 기관이며, COSD는 분야 별로 기계ㆍ기본, 전기ㆍ전자, 정보ㆍ서비스, 금속ㆍ광산ㆍ건설, 환경ㆍ보건ㆍ식품, 수송, 화학ㆍ요업 으로 총 7개의 협의체로 구성되어 있고, 한국산업데이터표준협회는 정보ㆍ서비스 협의체에 속해 있는 기관 입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표준정책, 기획, 심의, 고시 및 국제 표준화 등의 업무에 주력하고 있으며, COSD로서의 역할은 국가 표준(KS)의 개발 및 관리를 담당하며, 기술표준원에서 계획, 주관하는 COSD 지원 사업 및 표준 용역 활동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각 COSD 협의체 마다 대표기관을 두어 국가기술표준원과 COSD 기관 간의 원활한 업무 진행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한국산업데이터표준협회는 산업데이터(ISO TC 184/SC 4) 분야의 COSD로서 2010년에 지정받아 KS(한국산업표준)를 개발 및 관리를 해오고 있으며, 총 128종(고유표준 8종, 부합화표준 120종)이 제정되었고, 고유표준에 대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한국산업데이터표준협회는 ISO TC 184/SC 4의 국내간사기관 입니다. SC4 간사기관의 역할로 매년마다 ISO 국제문서 투표를 진행하고 있고, ISO 표준 제안, 국제 SC4 회의 참석, 표준화 연구 동향 파악 등의 국제 표준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의 SC4 국제회의 유치 주관, 표준 정보 제공 및 산업 적용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발 중인 국가산업표준을 검토, 자문 역할을 담당하는 산업데이터 전문위원회를 구성 및 운영하여, 매년 연간 4회의 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